Maya 간단 메뉴 설명 by JIN


Maya 기초 상식 모음




NURBS (Non-Uniform Rational B-Splines)


 


topology 방식


 


Maya 에서의 Polygon 구성요소를 선택하는 방법


> Multi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면 구성요소중 점 선 면 -> vertex edge face


를 각각 선택할 수 있다.


그중 이 툴은 구성요소를 선택하고 싶은 거 하나만 선택하거나 아니면


서로 다른 구성요소를 두개다 선택할 수가 있다.


선택하려고 하는 구성요소를 선택하고 드래그를 하면 원하는 만큼을 선택할 수 있고


쉬프트 키를 이용하서 서로 다른 구성요소를 같이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때에 따라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한 툴이다.


 


Polygon Edit


Edit Mesh<


> Vertex 나 Edge 를 지우는 방법


Delete 로 지울경우 형태는 그대로 있고 Edge나 Vertex의 표시만 사라져서


랜더링시에 라이트닝의 연산을 못 받게된다.


그래서 완전히 형태적인 부분도 영향을 주려면


Edit Mesh>Delete Edge/Vertex


를 선택하여 지워주어야한다.


Collapse.  없애다. 라는 뜻을 가지는 메뉴 Vertex 와 Vertex 사이의 Edge를 없애는 기능을 가진다.


Merge 융합하다.병합하다 라는 뜻을 가진다. 선택한 Vertex 를 합치는 기능을 가진다.


Merge to center 선택한 Vertex, Edge, Face 의 중심으로 합치는 기능을 한다.


Split 나누다 의 뜻을 가지는 메뉴 단어


Add Division 경계선을 추가하다. 라는 뜻을 가지는 메뉴 면의 중심으로 주변의 Vertex 로 Edge를 연결해준다.




Make a hole in a polygon face 구멍을 만드는 명령어 /구멍을 만들려고 하는 Object 선택 후 만들려는 구멍의 형태 Object를 선택후 실행


Fill holes in a polygon mesh 구멍을 매꾸는 명령어 /구멍이 있는 Object 선택 후 실행



 


Mesh<


Combine Object를 합친다.


Separate Object를 분리한다.


Extract 뽑아내다 라는 뜻을 가지는 메뉴


Booleans Object간의  합집합, 차집합, 교집합으로 만든다.

smooth Object를 형태를 부드럽게 만든다.

Average Vertices 선택한 Vertex를 부드러운 형태를 가지게 만든다. (사용안하는게 좋음)


Triangulate. 삼각형으로 나누다. 라는 뜻을 가지는 메뉴 - Vertex의 개수에 따라 그 Edge 에 주변의 Vertex 으로 그 Edge 을 삼각형으로 나누어 준다.


 


 


Proxy<


Subdiv Proxy Polygon 을 대신해서 Subdivision 분할해서 Smooth 효과를 주는 것을 만들어서 Vertex 나 Edge, Face에


변형을 주면 Proxy에서 실시간으로 그 변형된 모습을 보여준다.


crease 선택한 Vertex나 Edge에 표시를 해서 알아보게 해준다


 


Inherit Smooth Mesh Preview


자신이 원하는 효과로 설정해놓은 Smooth Mesh 옵션을 가지고 와서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Exponential Smoothing Controls


Exponential Smoothing 으로



Linear Smoothing Controls


For information on the Linear Smoothing Controls, see Mesh > Smooth.




 


Mirror Behavior



 


 


>Soft Selection


이 툴은 Vertex를 오렌지 색으로 선택되어 표시된 것을 형상을 조각할수 있게 한다.



또 두개 이상의 Mesh 에 영향을 줄 수 있다.



Push/pull


툴의 Shape에서 구성하는 축에 Mesh를 밀거나 당길 수 있다.





 



Reference surface


 


툴을 사용할 때 마다 높이가 같아지는 것이 아닌 추가된다.



 



Smoothing


선택한 부분의 각진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Relaxing


 


선택한 부분 뿐아니라 주변에 까지 영향을 주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Erasing





 


툴을 사용하여 영향을 준 부분을 다시 원상복귀 시켜준다.



 



Surface density


이 툴로 사용하게 되면 많은 history 가 쌓이게 된다. 그렇게 될 경우 마야의 퍼포먼스가 느려지게 된다.


사용하고 난 후에 history를 삭제해주어야 한다.


 





 


 



 


Fillet Blend Tool


이 툴은 두개 이상의 Isoparm 을 부드럽게 연결해준다.


이툴은 사용법은 한개의 Isoparm을 선택한후 ENTER를 친후 다음 Isoparm을 선택한후 ENTER를 치면 연결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