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al Ray의 알아야할 개념 by JIN

Global Illumination

GI는 카메라, 물체, 조명의 관계를 1:1로 처리하지 않고, 빛이 물체에 충돌한 이후 발생되는

확산, 산란, 난반사 등의 효과까지 시뮬레이션 하여 조명효과를 극대화 한 것.

현실세계에서 볼 수 있는 조명 효과와 흡사.

멘탈레이는 GI효과를 위해 PHOTON이라는 에너지 입자를 사용.

LI와 GI의 차이는 간접, 확산조명 효과를 표현하는냐의 유무

LI는 조명과 카메라 사이에 불투명한 물체가 있을 경우 빛이 완전히 차단되고 그림자나 어두운 영역이 완전한 Black으로 표현.



Photon - 에너지 정보

멘탈레이는 GI시뮬레이션을 위해 Photon 이라는 에너지 입자를 사용.

조명에서 방출된 Photon들은각각의 방출 방향으로 쏘아져 Diffuse표면을 만나 빛 에너지를 남김.

LI의 단점인 어두운 부분을 밝게 표현.

Color Bleeding 효과

Photon은 물체와 충돌 시 물체의 색상 정보를 얻고 다음 충돌 시이 정보를 남김.


Photon Map

Photon으로 발생된 정보를 맵으로 저장한 것

랜더링시 사용하게 되며 파일 형태로 저장되어 재 사용이 가능

멘탈레이에서는 Photon Map을 각각 오브젝트에 사용하여  사실적인 조명효과를 표현.



Caustic

굴절이나 반사에 의해 빛이 집중되는 현상을 의미

멘탈레이에서는 특정 위치에 Photon이 집중되는 것을 효현



Final Gather

FG는 Photon을 이용하는 GI, Caustic과는 다름.

GI 단독 사용시 발생되는 Noise를 FG를 함께 사용하여 제거

주변환경에 따른 라이팅 기술을 효과적을 효현. 사실적 효과.



LDRi

Low Dynamic Range Image의 약자 일반적인 포멧의 이미지.

즉, BMP, TIFF, JPG 등과 같이 0~255의 색상값을 지니는 이미지



HDRI

High Dynamic Range Image 일반적인 이미지의 픽셀 정보인 RGBA 외에 에너지 정보를

추가적으로 저장(RGBE)



IBL

Image Base Lighting의 약자로서 HDRi 조명기술과 유사

이상적이지만, 속도가 느려서 별로 안 씀.

Approximation

마야의 Tessellation기능과 유사

멘탈레이는 기본적으로 마야의 Tessellation보다 Approximation를 많이 씀.

Custom Shader

마야 쉐이더와 같이 멘탈레이는 Custom 쉐이더.

완벽하게 융합.x